기타 한-우즈벡 2차 무역협정…신북방 진출 교두보 마련 기대
  • 협정명기타
  • 국내/외 구분 

2021.11.22 251

 

 

-우즈벡 2차 무역협정신북방 진출 교두보 마련 기대

 

 

[헤럴드경제]

 

우리나라와 우즈베키스탄 간 무역협정 제2차 공식협상이 22~23일 이틀간 열려 상품과 무역기술장벽 등 양국간 교역 여건 개선을 위한 분과별 통합협정문을 조율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화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협상에 양기욱 FTA정책관을 수석대표로 산업부,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관세청 등 관계부처 대표단 35명이 참석한다고 밝혔다

 

우즈벡 측에선 바드리딘 아비도프 투자대외무역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관계부처 대표단 20여명이 참여한다.

 

양국은 지난 1월 정상회담을 계기로 무역협정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했으며, 지난 41차 공식 협상과 여러 차례의 회기간 회의를 개최하며 입장차를 좁히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번 2차 회의에선 상품, 무역기술장벽, 원산지, 통관 및 무역원활화, 총칙 등 분과별로 통합협정문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우즈베키스탄과 무역협정은 신북방 국가와 추진하는 첫 상품무역협정으로, 신북방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정부는 우즈베키스탄과의 무역협정 체결을 통해 지속가능한 무역·투자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우호적인 기업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양기욱 산업부 FTA 정책관은 신북방 주요 협력 파트너인 우즈베키스탄과 상호 호혜적인 무역협정을 목표로 협상 진전을 도모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배문숙 oskymoon@heraldcorp.com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